Well-Being (2023년 01월 15일)

내 엉덩이에 여드름?…어떻게 하지

엉덩이에 여드름이 나면 여간 귀찮은 게 아니다. 의자에 앉을 때 그 부위가 눌리면 아프다. 다른 사람에게 말하기도 쑥스러운 병이다. 의사를 찾아가는 게 치료하는 빠른 길이지만 평소 엉덩이의 피부를 잘 관리해줘야 한다.
엉덩이 여드름은 ‘버트네(butt-ne)’로 불린다. 엉덩이에 나타나는 발진, 혹 또는 여드름을 말한다. 실제는 모낭염으로 알려진 모낭 주변의 염증이다. 시각적으론 반점처럼 보이기도 한다.
내 엉덩이에 여드름?…어떻게 하지 평소 샤워를 하다 어떤 신체 부위가 얼룩덜룩하게 변하거나, 뭔가 내 피부색보다 어둡다고 느낀 부분이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해당하는 원인이나 의심되는 증상 등 예상할 수 없는 변화라면 당황할 수 있는데, 엉덩이 흉터에서 나타나는 피부착색은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자극들과 피부질환 등으로 인해 진행된다. 얼굴, 목, 손 등 옷을 입어도 노출되는 부위에 대해서는 평소에 누가 말하지 않아도 꼼꼼한 관리를 하지만, 그 중에서도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신체 부위인 엉덩이는 상대적으로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
그래서 평소 종기와 같은 염증이 발생하거나 습진처럼 가려움을 유발하는 피부질환이 발생해도 딱히 병원에 가지 않아 결국 피부가 얼룩덜룩해지는 경우가 많다. 종기는 모낭에서 발생한 염증성 결절이며, 여드름은 모낭에 붙어있는 피지선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종기의 가장 흔한 원인균은 포도알균으로 건강한 사람의 피부에 정상적으로 존재하지만, 피부 감염을 일으키는 병원균으로도 작용할 수 있다.
여드름도 세균 감염이 원인일 수 있지만, 보통 호르몬의 과잉으로 피지선의 분비가 왕성해지고 모낭의 상피가 비정상적 각질화를 일으키면서 발생할 수도 있다. 종기는 초기에 단단하고 만질 경우 아픈 붉은 결절로 시작해 점차 커지면서 고름이 잡히고, 통증도 심해진다. 주로 얼굴, 목, 허벅지 등에 발생하지만 습한 환경이 쉽게 조성되는 엉덩이에 더 자주 발생한다. 완전히 곪으면 고름이 터져 배출되고, 2~3주 후에 흉터나 색소침착이 발생하면서 완치된다. 다만, 이런 자국들은 오랜 기간에 걸쳐 옅어질 뿐 완전히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종기나 여드름은 무조건 손으로 짜는 것은 피해야 한다.
아무리 손을 깨끗이 씻는다고 해도 세균이 남아 있을 수 있으며, 압출할 때 손톱에 의한 자극 때문에 자국이 남을 수 있다. 특히 종기는 병원에 가도 충분히 곪는 것을 기다리고 나서야 부드럽게 안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시킨다. 즉 섣불리 짜는 행동 때문에 종기나 흉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때에는 충분한 회복이 진행되어야 정상적인 피부 컨디션으로 돌아올 수 있다. 또는 참지 못하고 이미 짜서 흉터가 발생한 상황이라면 레이저미백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엉덩이 종기 흉터의 색상인데, 흔히 볼 수 있는 거뭇한 흉터라면 미백치료를 진행할 수 있지만 아직 염증이 남아 있는 것으로 보이는 붉은 기의 염증인 경우 추가적인 치료를 진행한 후에 흉터 제거를 진행한다. 레이저미백 치료는 피부 속 멜라닌 세포에 색소가 계속 쌓이면서 어두워진 부분에 두 가지 레이저를 조사하고 RF 치료, 이온 영동 미백치료, 화학적 약품 치료를 통해 흉터를 서서히 지울 수 있다. 굳이 흉터가 없는 정상적인 피부에는 자극이 가해지지 않기 때문에 혹시 레이저라 너무 강한 자극이 발생하진 않을까 하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근본 원인은 일반적으로 염증이다. 그 원인은 생활 습관의 변화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몸에 꼭 끼는 옷을 입고 오랜 시간을 보내고, 엉덩이 부위에 지속적인 마찰이 있으면 생기기 쉽다. 또 땀에 젖은 옷을 입거나 문지르면 크게 번지게 된다.
버트네를 없애려면 우선 해당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순한 클렌저로 씻어내고 일주일에 한번쯤 부드러운 각질 제거제로 벗겨내야 한다. 화학제가 아닌 천연 성분이 좋다. 거친 성분이 있으면 염증을 일으켜 상태를 악화시키고 흉터나 색소 침착이 생길 수 있다. 염증을 가라앉히려면 수분을 보충해야 한다. 엉덩이 피부를 촉촉하고 부드럽게 해주는 세럼 등이 도움이 된다.
미국 마운트 시나이 병원의 피부과 의사인 카르멘 카스티야는 고지산(kojik acid:항세균활성이 있음)이 든 제품을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그는 “고지산은 종종 멜라민과 같은 색소성 문제를 치료하기 위해 사용된다“면서 ”색소를 생성하는 특정 효소를 차단하여 피부를 밝게 해주고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항산화 특성으로 전반적으로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버프네가 엉덩이에 많다면 의사를 찾아야 한다. 의사가 항진균제를 처방할 수도 있다.

×


아카이브

CKN e신문 서비스

카카오톡으로 편리하게 받아보는 부코리안뉴스 e신문 - QR 카카오톡 친구추가 cknnews

광고마감 : 8일, 18일, 28일


코피노사랑회 세부 담당자: 0917-777-2680

(후원 문의 및 CMS자동이체 후원신청)
후원계좌 중소기업은행
091-170499-01-011 예금주 코피노사랑
Kopino Love Foundation

J&K 컨설팅

세부에서의 새로운 사업을 계획하고 계십니까?
법인설립, 비자(은퇴, 결혼, 취업 등), 북키핑, VIP 에스코트 – J&K 컨설팅 (구)여권스탬핑, 신규발급된 여권으로 이전 대행

세부부동산 114

세부로 이주를 계획하고 계십니까?
이민, 콘도구입, 투자, 이사, 입주 – 세부부동산 114

세부코리안뉴스

사업을 위한 동반 파트너를 찾으십니까?
세부최초의 교민신문, 광고주와 더불어 성장하는 Cebu Korean News

J&K임펙스

필리핀과 한국을 잇는 무역通이 바로 곁에 있습니다.
필리핀 세부를 허브로 삼아 한국과 동남아시아를 연결하는 전문무역업체 – J&K임펙스

0917-633-9025 / 0927-365-0114 J&K GROUP J&K플러스톡

Mon-Fri 오전 8:00~오후 5시 (오후 12~1시 점심시간)

CONTACT

Lets get in touch. Send us a message:

세부코리안뉴스
© 2007-2020

+63 927-316-4567 / +63 917-777-2680
ckn@jnkgroupph.com
Cebu Korean News CKNNEWS

Galcor Bldg., Eldorado Subdivision
cor. Gov. M. Cuenco Ave., Banilad, Cebu City
Mon-Fri 오전 8:00~오후 5시 (오후 12~1시 점심시간)